“너무 편리해” 집에서 대출증 만들고 전자책 빌리자

공지사항

“너무 편리해” 집에서 대출증 만들고 전자책 빌리자

e쟁이 0 376

코로나19로 인해서 공공기관 서비스 이용이 여전히 제한되고 있다. 도서관도 예외가 아니다. 도서관 중에서도 나름 책을 소독하고, 사람 간의 접촉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드라이브 스루(drive through)’ 방식까지 도입하고 있지만 대부분은 여전히 원활한 도서관 이용에 어려움이 많다.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또한 읽고 싶은 책을 종이책으로 다 구매하기에는 금전적인 부담도 빼놓을 수 없다. 이럴 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도서대여 방법이 있다. 도서관에 직접 가지 않고 집에서 책을 대여해 읽을 수 있는 무료 서비스를 소개한다.

서울시민카드 앱으로 즐길 수 있는 전자도서관 이용방법

서울시민카드 앱으로 즐길 수 있는 전자도서관 이용방법 ©서울시

바로 ‘전자도서관’이다. 전자도서관을 통하면 내 집, 내 방을 도서관으로 만들 수 있다. 요즘 밀리의 서재, 리디북스 등과 같은 유료 전자책 대여 서비스가 유행이다. 하지만 서울시 시민이라면 돈을 내지 않고 전자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서울시민카드(앱)’을 통해서 말이다.

서울시민카드 앱 다운받고 카드 발급받기

서울시민카드 앱 다운받고 카드 발급받기 

서울시민카드(앱)은 구글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쉽게 찾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어플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처음 이용 시 메인 페이지에 있는 ‘서울시민카드 발급받기’를 누르면 빠르게 발급받을 수 있다. 이용을 희망하는 전자도서관에 간편가입하면 된다. 제공되는 시설로는 서울도서관, 마포구립도서관, 광진구립도서관 등이 있다. 그 중에서도 필자는 서울도서관을 이용해봤다.

서울시민카드 앱에서 서울도서관의 시설카드를 추가하는 과정

서울시민카드 앱에서 서울도서관의 시설카드를 추가하는 과정 

서울도서관을 선택하면 사진과 같이 ‘전자책’이라고 쓰인 것을 찾아볼 수 있다. 전자책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의미이다. 시설카드 추가를 하고 간단한 회원가입 절차를 끝내면 서울도서관 정회원 가입이 완료된다. 통합 바코드가 부여되는데, 평소에는 이 바코드를 사용해서 책을 대여할 수 있다.

서울시민카드앱으로 이용 가능한 마포, 광진 구립도서관들

서울시민카드앱으로 이용 가능한 마포, 광진 구립도서관들 

참고로 마포구립도서관이나 광진구립도서관은 서울도서관과는 다르게 이용을 하고 싶다면 도서관 방문 승인 절차가 필요하다. 회원카드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들 도서관의 기존 회원이 아니라면, 코로나19로 인해서 외출이 꺼려지는 만큼 방문 없이도 회원 가입이 가능한 서울도서관을 이용할 것을 추천한다.

서울도서관 전자책 홈페이지. 통합전자책, 구독형 전자책, 국외 전자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서울도서관 전자책 홈페이지. 통합전자책, 구독형 전자책, 국외 전자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서울도서관에는 최신 개봉작 원작소설, 해리포터 시리즈, 왕좌의 게임 영문 원서 등과 같은 국내외 전자책, 오디오북 등 총 3만여 종의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한다. 그 중에서 국내외 전자책은 총 11,000여 종을 차지한다. 이 콘텐츠들은 회원증을 발급받은 회원이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통합형 전자책은 1회 최대 5권, 구동형 전자책은 1회 최대 3권까지 대출할 수 있다. 이용기간은 각각 15일간이다.

서울전자도서관 구독형 전자책, 국외 전자책의 메인 화면

서울전자도서관 구독형 전자책, 국외 전자책의 메인 화면 

‘통합형 전자책’은 서울도서관이 소장하고 있는 도서를 의미하고, ‘구독형 전자책’은 매년도서 목록 업데이트를 통해 연간 단위로 계약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임대형 전자책 서비스이다. 국외 전자책의 경우 영문 원서 600여 종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서울도서관은 최신 도서를 선보이기 위해 매년 국외 전자책을 업데이트하고 있다고 한다.

국외 전자책을 대여할 경우에는 대출 비밀번호가 필요한데 회원가입한 핸드폰 번호 마지막 4자리이니 기억해두자.

각각 서울도서관에서 예약이 가능한 경우와 예약과 대출 모두 불가능한 경우

각각 서울도서관에서 예약이 가능한 경우와 예약과 대출 모두 불가능한 경우

모든 책을 내가 원할 때 대여가 가능한 것은 아니다. 전자책도 종이책과 마찬가지로 대여 가능 권수가 정해져 있다. 서울 도서관은 한 권당 5명의 사람이 대출이 가능하다. 대출 인원이 꽉 찼을 경우에는 대출 예약도 받는다. 하지만 이도 5명까지 밖에 받지 않는다. 예약인원도 다 찬 경우에는 아예 대출이 불가능하다는 메시지창이 뜬다.

전자책 서비스는 ‘서울도서관 공식 어플리케이션(앱, App)과 ‘서울도서관 통합전자책 어플리케이션(앱, App)’을 설치하면 된다.

서울시민카드앱에서는 가입 시 영화관람권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22일까지 진행한다.

서울시민카드앱에서는 가입 시 영화관람권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22일까지 진행한다.  

현재 서울시민카드 앱 가입시 추첨을 통해 이벤트 참여 회원 중 300명에게 영화관람권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이벤트 기간은 7월 1일부터 7월 22일까지로 아직 여유가 있다. 신규 가입자뿐만 아니라 기존 가입자도 이벤트에 참여가 가능하다고 하니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필자가 직접 서울도서관 전자책 어플을 이용하여 책을 읽어보았다.

필자가 직접 서울도서관 전자책 어플을 이용하여 책을 읽어보았다.  ©송수아

필자는 방학을 맞이해 새 마음 새 뜻으로 책을 열심히 읽기로 다짐했다. 하지만 매번 책을 사는 것도 부담이 되고, 유료 전자책 서비스를 이용하자니 그 만큼 사용을 못 할 것 같았다. 그래서 찾아보니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도서관을 통해 전자책을 무료로 대여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마침 코로나19 때문에 도서관 이용도 자유롭지 못할 시기라서 너무 반가웠다. 이번 방학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굉장히 유용하게 쓰일 것 같다.

서울시민카드앱 가입 이벤트 ☞ 바로가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0 Comments